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2025 안심 집수리 보조 사업 시작! 서울 노후주택에 최대 1,200만원 지원

안심 집수리 보조사업은 서울시 내 취약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시행되는 사업입니다. 이 글에서는 사업 신청 기간 및 방법, 지원 대상 및 금액,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합니다.

2025 안심 집수리 보조 사업 시작! 서울 노후주택에 최대 1,200만원 지원

 

사업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노후 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해 보세요.

 

 

 

목차

1. 신청 기간 및 방법

2. 지원 대상

3. 지원 범위 및 금액

4. 유의사항

 

 

 

 

신청 기간 및 방법

신청을 원하는 분은 2025년 4월 21(월) ~ 5월 2일(금)까지 관할 자치구 담당 부서로 방문 접수해야 합니다.

 

제출 서류에는 신청서, 등기부등본, 공사 계획서 등이 포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심 집수리 보조 사업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업에 선정되면  공사 착수 신고 → 공사 진행 (중간점검 실시) → 완료보고 → 보조금 지급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중간 점검 시 협조해야 하며 공사 완료 후에는 공사 결과보고서 및 정산 서류 등을 제출해야 최종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지원 대상

서울시 내 10년 이상 된 저층주택(단독, 다가구, 연립 포함)중 아래 기준에 해당된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 중위소득 이하의 취약 계층(기초생활수급자, 고령자(65세 이상), 한부모가정 등)이 거주하는 주택

 

반지하 주택, 불법건축물로 등록되지 않은 옥탑방, 주택성능개선지원구역 내 20년 이상된 주택

 

우리 집이 조건에 해당하는지 지금 확인하고, 신청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범위 및 금액

지원 내용은 내부 성능개선 공사(단열·방수·창호 ) / 편의시설 공사(내부 단차 제거 및 안전 손잡이 ) / 안전시설 공사(침수 및 화재, 방법창 설치 )입니다.

 

● 취약가구: 공사비의 80% 지원, 최대 1,200만 원

일반 반지하 주택: 공사비의 50% 지원, 최대 600만 원

● 옥탑방, 주택성능개선지원구역 내 저층주택: 공사비의 50%, 최대 1,200만 원

 

 

 

 

신청 시 유의사항

공사 진행 시 4년 동안 임차인의 임대료 동결 및 거주기간을 보장하여야 합니다.

 

집수리닷컴에 등록된 시공업체를 통해서만 공사 가능하며, 공사 전 하자보증보험 가입은 필수입니다.

 

 

동일 가구가 중복으로 신청하거나, 동일 주택에서 이미 지원을 받은 경우는 지원이 제한됩니다.


또한 보조금은 접수된 공사 외 목적 사용이 금지되며, 관련 증빙자료를 2025년 10월 이전까지 제출하여야 합니다.